홈으로Home > 홍보관 > 기술자료
기술자료

사장교

사장교란?

초대형, 장경간용으로 개발된 교량형식으로 2차 세계대전 이후 과거의 강재가 많이 소모되는 교량에서 재료절감의 한 방법으로 강상판 행교 사장교 및 합성교 설계법이 개발되었으며, 사장교의 케이블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이 주탑에서 내려져 상판과 연결되게 됩니다. 사장교는 교각의 숫자를 일반적인 교량보다 크게 시킬 수 있으므로 폭이 넓은 하천, 깊은 계곡 또는 해협과 만 등을 통과하는 교량으로 적용되고 또한 선박의 항로구간에 형하공간 확보가 유리하여 여러가지 장소에도 적합한 형식입니다.

3주탑 사장교의 특징

교량의 경우 지간이 길어지면 공사비가 크게 증가하게 되므로 지형적 특성 및 기능적 측면을 고 려하여 목적에 부합되는 경제적인 형식을 결정하게 됩니다. 다주탑 사장교는 그 거동의 복잡성과 힘의 불균형 등으로 인해 구조적 효율성은 떨어지나 장지간의 2주탑 사장교에 비해 경제적인 형식으로, 중국의 Ting-kau교, 프랑스의 Millau viaduct등과 같이 지형조건 및 기능성을 고려하여 적용된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덕대교의 경우 유사시 선박통행을 위한 2개의 부예비항로(202mX36m)를 확보할 필요성에 의해 3주탑 사장교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Floating System (Floating Deck System) 이란?

주탑부에서 수직하중 지지창지(교량받침)를 생략하여 부모멘트를 감소시키고 응력집중현상을 완화시켜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한 구조물이 되도록 설계하는 방식이며, 교량의 고유주기를 sgift-up시킴으로서 바람이나 지진과 같은 황하중이 교량받침에 집중되는 현상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침매터널

침매터널이란?

국내 최초로 도입된 침매터널은 육상에서 만든 함체(콘크리트 터널)를 부력을 이용하여 운반하고 바다 밑 지반에 차례로 가라앉혀 연결해 만든 해저터널입니다. 지중을 굴진하는 터널에 비해 흙덮임이 작아도 되고, 선박의 항해 등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얕게 할 수 있으므로 터널 연장을 단축할 수가 있으며, 또한 터널에는 부력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지반에 작용하는 하중이 크지 않아서 연약지반에도 적합합니다. 가덕해저터널은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 수심 48m에 건설하는 침매터널로서, 물살이 거친 외해에 설치되기 때문에 더 의미있는 공사입니다.

침매터널 시공순서

1. 침매함제작 2.기초/준설 3.예인 4.침설 5.되메우기 6.내부의장

침매(沈埋)공법

침매공법은 바다 밑바닥에 터널구조물을 넣어 차량이 다닐 수 있도록 하는 토목공법입니다. 지상에서 제작한 함체를 물에 띄워서 원하는 위치까지 이동시키고 바다 밑 지반에 침설 시킨 후, 수중에서 함체들을 연결해 터널을 완성합니다.

첨단기술공법

해상기초 Grouting공법

구교량기초는 상부구조 및 하부구조에 작용하는 하중을 안전하게 지지 지반에 전달하는 구조체를 만들기 위해서 해저면의 원지반과 케이슨 기초 저면사이를 무수축 몰탈인 그라우트를 주입하여 일체화하는 방법입니다.

LRFD(Load Resistance Factor Design)방식

구조물 설계는 어떤 설계개념이 사용되더라도 적절한 안전율을 확보해야 하며 설계규정은 과다하중과 저강도인 경우에 대해서도 최소 안전율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합니다. LRFD는 구조물에 작용하는 실제 하중과 재료의 실제 강도가 어떤 형태의 분포를 가지는 랜덤한 변수라는 점에 착안하여 작용하중 및 재료의 실제강도의 변동을 고려하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 가장 발전된 설계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Precast 공법

프리캐스트 구조물은 현장타설 구조물과는 달리 공장에서 미리 구조물을 제작한 다음 시공현장으로 이동하여 가설합니다. Precast기술의 적용은 최근 들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공법의 장점이 부각되어 채택되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요인으로는 현장 여건을 들 수 있는데, 콘크리트 타설 또는 거푸집 설치 등이 용이하지 않은 입지조건이나 해양공사 등 신속한 시공이 요구되는 경우에 사전에 제작된 부재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Duracrete공법

구조물은 설치되는 시기부터 여러가지 유해한 물리적, 화학적 환경의 영향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하여 철근의 부식 등 구조물의 성능저하가 발생 합니다. 이러한 구조물의 열화현상(deterioration)을 설계 단계에서 부터 방지 및 지연시켜 목표수명동안 구조물의 요구성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내구성 설계라합니다.